설문조사

신∙편입생의 대학 생활 적응 및 학업 증진을 위한
대학길잡이 요구 조사

영남대학교 교육개발센터는 신∙편입생의 빠른 대학 생활 적응 및 학업 증진을 위해 다음과 같이 학생 요구 조사를 실시합니다. 학생 여러분의 적극적인 설문참여는 위와 같은 설문 목적 달성에 큰 기여를 할 것입니다.

문항수 : 객관식 16문항, 주관식 1문항/ 예상 응답시간: 10분 내외

통계법 제33조(비밀의 보호)와 제34조(통계종사자 등의 의무)에 대해 학생 여루분이 응답하신 내용 및 개인 신상 정보는 철저히 보호됩니다. 학생 여러분의 개인 정보는 결과 보고에 활용되지 않으며, 개별 응답은 평균, 백분율 등과 같은 총합 데이터로 보고됩니다. 설문조사와 관련한 문의사항이 있으면 담당자(053-810-1216, 1212)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. 성실하고 솔직한 응답에 미리 감사하다는 말씀 전합니다.

영남대학교 교육개발센터장

성별
입학 구분 신입생 편입생
소속대학
소속 학부(과) ( 주간 야간)

신∙편입생들의 빠른 대학 생활 적응 및 학업 증진을 위해 다음의 각 문항 내용에 대한 응답자의 실태와 문항 내용의 중요도를 알아보고자 합니다. 해당하는 번호에 체크해 주시기 바랍니다.

● 중요도: 빠른 대학 생활 적응과 학업 증진을 위해 각 문항의 내용이 얼마나 중요한가에 대한 응답자의 인식 정도 따라 표시합니다.

● 각 문항은 모두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【 ⑤ 매우그렇다 / ④ 그렇다 / ③ 보통이다 / ② 그렇지않다 / ① 전혀 그렇지 않다 】

※ 다음의 문항 【1~5】은 대학 생활 적응에 대한 질문입니다.

번호 내용 응답자의 (현) 상태 중요도
1 나는 소속 학과에서 어떤 전공 교과목을 배우고, 어떤 선수지식이 필요한지 알고 있다. 5 4 3 2 1 5 4 3 2 1
2 나는 신∙편입생을 위한 학생지원 프로그램이 어떤 것이 있는지를 안다. 5 4 3 2 1 5 4 3 2 1
3 나는 대학 생활 동안 학생을 위한 각종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할 계획이다. 5 4 3 2 1 5 4 3 2 1
4 나는 대학의 동아리, 소학회 등 학습공동체에 참여할 계획이다. 5 4 3 2 1 5 4 3 2 1
5 나는 대학 생활 적응에 도움을 줄 친구가 있다. 5 4 3 2 1 5 4 3 2 1

※ 다음의 문항 【6~10】은 대학 진로 및 목표 설정에 대한 질문입니다.

번호 내용 응답자의 (현) 상태 중요도
6 나는 진로 및 학업에 대한 비전과 목표가 명확하다. 5 4 3 2 1 5 4 3 2 1
7 나는 전공을 활용한 진로 및 취업을 위해 구체적으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안다. 5 4 3 2 1 5 4 3 2 1
8 나는 나의 강점, 약점이 무엇인지 알고, 나의 적성을 고려하여 전공을 선택했다. 5 4 3 2 1 5 4 3 2 1
9 나는 진로목표를 설정하기 위해 상담하거나 직업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 본 적이 있다. 5 4 3 2 1 5 4 3 2 1
10 나는 학업과 진로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기 위한 학습 활동 경험이 있다. 5 4 3 2 1 5 4 3 2 1

※ 다음의 문항 【11~16】은 교과학습준비도에 대한 질문입니다.

번호 내용 응답자의 (현) 상태 중요도
11 나는 강의계획서를 꼼꼼히 살핀 후에 강좌를 선택한다. 5 4 3 2 1 5 4 3 2 1
12 나는 인터넷 강의를 듣는 데 불편함이 없다. 5 4 3 2 1 5 4 3 2 1
13 나는 그룹 단위의 학습 활동에서 팀 구성원과의 의사소통이 원활하다. 5 4 3 2 1 5 4 3 2 1
14 나는 학습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면 질문을 한다. 5 4 3 2 1 5 4 3 2 1
15 나는 워드프로세스, 파워포인트, UCC 등을 사용하여 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. 5 4 3 2 1 5 4 3 2 1
16 나는 학습을 위한 나만의 학습전략, 시험전략을 가지고 있다. 5 4 3 2 1 5 4 3 2 1

※ 대학에서 신•편입생을 위해 제공해 주었으면 하는 것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세요.

  • 창의적 학습 역량 검사
  • YU 자기주도 학습 검사
  • 설문조사 참여하기